주철현 의원, "여수박람회장 공공개발은 필연..주민참여·법제화해야"

29일 해수부 여수박람회장 공공개발 재무타당성 용역보고회..박람회정신 구현 사후활용 실현

고용배기자 | 기사입력 2021/03/29 [19:22]

주철현 의원, "여수박람회장 공공개발은 필연..주민참여·법제화해야"

29일 해수부 여수박람회장 공공개발 재무타당성 용역보고회..박람회정신 구현 사후활용 실현

고용배기자 | 입력 : 2021/03/29 [19:22]

 

▲ 29일 주철현 더불어민주당 여수갑 국회의원이 주관하는 ‘2012여수세계박람회장 공공투자 및 개발 재무적 타당성 용역결과’ 지역보고회가 여수박람회장 컨벤션센터에서 해수부(이상문 해양정책과장, 조희송 여수해수청장), 전라남도(윤병태 정무부지사)·도의원, 여수시(권오봉 시장), 여수시의회, 여수광양항만공사 등 각급 기관이 참여했다.    

 

 

주철현 더불어민주당 여수갑 국회의원은 29일 여수광양항만공사의 여수박람회장 공공개발을 위한 하나 된 정책 방향 제시가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주철현 의원은 이날 오전 여수박람회장 컨벤션센터에서 '2012여수세계박람회장 공공투자 및 개발 재무적 타당성 용역결과' 지역보고회를 갖고 해수부(이상문 해양정책과장, 조희송 여수해수청장), 전라남도(윤병태 정무부지사도의원, 여수시(권오봉 시장), 여수시의회(전창곤 의장) 의원들과 여수광양항만공사(김선종 부사장) 등 각급 기관이 참여했다.

 

이번 지역보고회는 지난해 해양수산부가 여수광양항만공사가 여수세계박람회장을인수해 공공투자 및 개발에 대한 '재무타당성 정책연구용역'을 실시했고 '중장기재무 안정성은 양호'라는 용역결과를 지역사회에 공유하고 공감대를 넓히기 위해마련됐다.

 

특히 보고회에서 해수부는 박람회 정신을 계승하고, 지역주민 뜻을 최대한 반영하는 박람회장 공공개발을 위해서는 여수와 전남 지역사회 내 사후활용방안의 단일화 필요성을 강조했다.

 

주철현 의원은 "여수박람회장 공공개발의 큰 그림은 박람회 정신계승과 지역사회 의견이 충분히 반영되는 방향으로 진행돼야 한다"며 "해수부와 여수광양항만공사가 공공개발을 통한 박람회장 사후활용 정책을 일관성을 가지고 추진할 수 있도록 지역사회 의견의 일원화가 중요하다"고 주장했다.

 

주 의원은 "여수광양항만공사 중심의 '여수박람회장의 안정적 사후활용을위한 공공개발'은 해수부, 전라남도, 여수시, 시민사회 등 여수지역 모두가 바라는 일이고, 경제적 타당성도 확인됐다"며 "여수박람회장 사후활용은 친환경적 개발 지역민 참여 보장 공공성 등 3대 원칙이 관철되는 공공개발을 추진하겠다"고 주장했다.

 

여수박람회장 사후활용 공공개발을 꾸준히 요구해왔던 여수박람회 사후활용 실천위원회도 "지역사회 오랜 숙원이였던 공공개발 방식의 사후활용이 가시화된 것 같아 환영한다"며 "해수부.전남도.여수시도 더 적극적으로 박람회장 공공개발에 관심을 가지고 참여방안을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보고회는 해수부의 용역결과 발표에 이어 주철현 의원이 여수박람회 사후활용법 개정 주요내용 해수부, 여수박람회장 선투자금 관련 기재부와의 향후협의 전남도여수시, 여수박람회장 공공개발의 역할 여수광양항만공사의 공공개발 원칙도 제시됐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상임선대위원장도 지난 18일 여수박람회장을 방문해 "해수부와 전남도가 인정하는 박람회장 사후활용 방안이라면 그 무게감과 합리성이 있고중앙정부 정책도 그런 방향으로 상의하겠다"고 밝혀 여수지역사회 의견에 힘을 실어줬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포토뉴스
메인사진
여수시, "청년부부 결혼축하금 200만원 지원한다"
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