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양공동선언'에 여수시도 환영·지지···권오봉 시장, 남북경제협력 추진

지자체 차원 남북경제협력사업 추진할 계획 밝혀

고용배기자 | 기사입력 2018/09/20 [16:54]

'평양공동선언'에 여수시도 환영·지지···권오봉 시장, 남북경제협력 추진

지자체 차원 남북경제협력사업 추진할 계획 밝혀

고용배기자 | 입력 : 2018/09/20 [16:54]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남북정상회담 '9월 평양공동선언'에 대해 권오봉 여수시장이 적극 환영·지지 의사를 표명했다.

권오봉 시장은 20일 보도 자료를 내고 "한반도에 평화 분위기가 무르익고 있다"며 "합의내용이 순조롭게 이행돼 평화의 시대가 하루빨리 열리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그는 "남북관계 발전에 따른 남북경제협력사업 선점을 위한 준비에 착수할 것"이라며 "전라남도의 남북교류협력 사업 추진과 관련해 지자체 차원에서 추진 가능한 사업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7월 취임 당시부터 남북의 상황변화에 따라 교류와 경제협력에 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북한이탈주민(새터민) 남북경협 인적 자원화 지원 등을 공약으로 내세우기도 했다.

특히 여수지역은 전라남도에서 가장 많은 북한이탈주민이 거주하는 곳으로, 그들이 남북교류와 경제협력 사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여건을 조성할 계획이다고 했다.

또 여수시와 협력이 가능한 도시를 선정해 자매결연을 맺고, 조례 제정을 통해 남북교류협력기금 조성과 행정지원에 대한 근거도 마련할 예정이다.

앞서 여수시는 과거 김대중 정부 시절 북측에 대북비료 지원사업을 추진한 바 있다.

권오봉 여수시장은 "남북관계 발전에 따라 지역주민이 공감하고 직접 참여할 수 있도록 다양한 사업을 발굴,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포토뉴스
메인사진
여수시, "청년부부 결혼축하금 200만원 지원한다"
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