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시의회, 대기오염물질 불법배출 대책 촉구 ‘결의안’ 채택

정부차원 종합대책 마련 촉구...여수산단 특별대책지역 지정, 환경관리권 여수시 이관

고용배기자 | 기사입력 2019/05/03 [21:28]

여수시의회, 대기오염물질 불법배출 대책 촉구 ‘결의안’ 채택

정부차원 종합대책 마련 촉구...여수산단 특별대책지역 지정, 환경관리권 여수시 이관

고용배기자 | 입력 : 2019/05/03 [21:28]

▲ 사진은 김행기 여수산단 특위위원장

전남 여수시의회는 3일 여수국가산단 사업장의 대기오염물질 수치 조작사건과 관련해 해당 업체의 사죄와 정부차원의 종합대책을 마련해 달라고 촉구했다.

여수시의회는 이날 192회 임시회 마지막 본회의에서 이 같은 결의안을 채택하고 결의 사항이 반영될 수 있도록 중앙정부와 전남도, 국회 등을 상대로 적극적인 대책을 요구했다. 

또 측정대행업체와 공모해 불법적으로 대기오염물질 수치를 조작해 수년간 치명적인 대기오염물질을 배출한 LG화학과 한화케미칼 업체 대표의 진심어린 사죄와 근원적인 재발방지대책을 마련해 시행할 것을 요구했다.

특히 여수시민과 여수시가 상시 관리‧감독할 수 있도록 산단 환경오염 대기배출시설 1~2종의 환경관리권을 여수시로 이관하고 굴뚝자동측정기기(TMS) 설치대상 업체를 확대할 것을 요구했다.

나아가 시의회는 대기오염물질 조작사건의 재발방지를 위해 환경부 산하 전문기관에서 직접 측정하도록 제도 개선을 요구했다.

이외에도 광양만권 대기오염물질 총량관리제 시행과 환경오염물질 배출부과 징수 교부금 상향 조정, 관련법 개정과 처벌기준 강화, 환경감시전담기구 설치, 산단 주변 주민과 산단근로자에 대한 건강역학조사와 환경위해성 평가를 즉시 시행할 것을 촉구했다.

김행기 산단특위 위원장은 "여수시민을 기만한 해당 산단업체는 책임 있는 사과와 근원적인 대책 마련에 엄중히 대처해 달라"며 "중앙정부와 관계 행정당국 또한 여수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보호하는 데 책임 있는 조치를 다해야 한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포토뉴스
메인사진
여수시, "청년부부 결혼축하금 200만원 지원한다"
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