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웅천 이순신마리나 위탁업체 전방위 압수수색···경찰, 권력층 정조준 뇌관 꿈틀

여수해경 지능범죄수사팀 수사관 8명 동원 지난 9일 해당업체 사무실 컴퓨터·관련자료 확보 정밀분석 중..시청 해양항만레저과엔 입찰채점 선정자료 요청..웅천 이순신마리나 우선협상대상자 선정과정서 작년 6·13지방선거 당시 권오봉 시장 유세팀장 맡은 최측근이 업체선정 운영·심사위원 활동 중, 또 한사람은 권 시장 운전기사로 이번 우선협상대상자에 선정된 A업체 대표와는 절친한 친구사이로 현재 같은 사무실 사용 확인..담당부서 실무자는 입찰 일주일 앞두고 전보

김현주기자 | 기사입력 2019/08/12 [09:03]

여수웅천 이순신마리나 위탁업체 전방위 압수수색···경찰, 권력층 정조준 뇌관 꿈틀

여수해경 지능범죄수사팀 수사관 8명 동원 지난 9일 해당업체 사무실 컴퓨터·관련자료 확보 정밀분석 중..시청 해양항만레저과엔 입찰채점 선정자료 요청..웅천 이순신마리나 우선협상대상자 선정과정서 작년 6·13지방선거 당시 권오봉 시장 유세팀장 맡은 최측근이 업체선정 운영·심사위원 활동 중, 또 한사람은 권 시장 운전기사로 이번 우선협상대상자에 선정된 A업체 대표와는 절친한 친구사이로 현재 같은 사무실 사용 확인..담당부서 실무자는 입찰 일주일 앞두고 전보

김현주기자 | 입력 : 2019/08/12 [09:03]
▲ 사진은 올해 2월 여수시의회 제190회 임시회에서 해양도시건설 상임위원회 소속의 김행기 의원이 오영록 해양항만레저과장을 상대로 웅천 이순신마리나 위수탁 운영사업과 관련해 질의 응답을 하고 있는 회의록이다.

전남 여수 웅천 이순신마리나 우선협상대상자 업체 선정을 둘러싼 특혜의혹에 대해 경찰이 전 방위적인 강제 수사에 착수했다.

여수해경 지능범죄수사팀은 지난 9일 수사관 8명을 동원해 웅천의 해당업체 사무실을 압수수색하고 컴퓨터와 관련자료 등을 확보, 정밀분석 작업에 들어갔다.

12일 여수시와 업계 등에 따르면 웅천 이순신마리나 우선협상대상자 특혜의혹을 들여다본 해경이 범죄사실을 캐기 위한 막판 퍼즐 맞추기에 수사력을 집중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여수해경 지능범죄수사팀은 이에 따라 시청 해양항만레저과에서 관련 자료가 도착하는 대로 입찰 특혜의혹에 대한 공무원과 해당 업체 관계자들을 줄소환 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처럼 여수해경 지능범죄수사팀이 압수수색을 단행한 대에는, 광주지방법원 순천지원 영장담당 판사의 압수수색 영장을 발부받아 진행했다.

통상 법원의 압수수색 영장은 '스모킹 건' 즉 구체적인 범죄 혐의나 직·간접적인 정황 증거가 상당하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만 제한적으로 발부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보다 앞서 브레이크뉴스는 지난 3월 "여수 웅천 이순신마리나 위탁사업자 선정 논란···권력형 특혜의혹 증폭"이라는 제하의 단독보도를 내보내 지역사회에 큰 파장을 일으켰다. 

뒤이어 "자본금 1억 회사가 1천억대 회사 눌린 여수 웅천마리나 특혜시비···'계란으로 바위 깬 격'" 두 번째 보도를 실어 독자 2천5백여 명이 기사를 검색할 만큼 뜨거운 관심을 나타냈다. 

그에 따라 여수해경 지능범죄수사팀은 언론 보도 이후 2개월간 내사에 들어갔고, 내사단계에서 특혜의혹이 짙은 정황증거를 찾아내 지난 6월말께 수사로 전환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웅천 이순신마리나 우선협상대상자 업체선정을 일주일가량 앞둔 시점에서 당시 실무자(7급·토목직)가 돌연 다른 부서로 전보 조치돼 뒷말이 무성하게 흘러나오기도 했다. 

실제 해양항만레저과 최금환 해양시설팀장은 브레이크뉴스와 전화인터뷰에서 "정기인사 시기도 아닌데 입찰을 일주일 앞둔 상황에서 실무자가 바뀌어 황당했다"면서 "자신과의 사전 협의는 없었다"고 강조했다.

여수시는 그러나 "7급 실무자의 전보조치는 담당 부서장과 사전 협의한 후 발령했다"면서 "정상적인 인사 절차를 밟아 진행했다"고 밝혔다.

▲ 사진은 여수 웅천 이순신마리나센터로, 이곳 웅천 이순신마리나 일대는 '남해안 거점형 마리나항만' 개발과 맞물리면서 내년 착공을 시작으로 오는 2022년까지 국비 300억 시비 500억 등 모두 800억원이 투입된다. 여수시가 개발하는 이 사업은, 올해 실시설계를 마치면 내년부터 본격 공사에 들어가기 때문에 이순신마리나 수익사업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무엇보다 이번에 웅천 이순신마리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A업체가 특혜의혹을 받는 중심에는 작년 6·13지방선거 당시 권 시장을 가까이서 보좌했던 최측근 인물들이 꼭짓점에 있다.

이 가운데 한사람은 권 시장의 운전기사 출신으로 A업체 대표와는 절친한 친구 사이인데다 현재 웅천의 한 건물에서 같은 사무실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취재결과 확인돼 특혜논란에 불을 지폈다.

또 한사람은 지방선거 당시 권 시장의 유세팀장을 맡은 최측근 인물로, 웅천 이순신마리나 우선협상대상자 업체선정에 결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운영·심사위원으로 위촉된 사실이 드러나 특혜의혹을 증폭시켰다.

그런데 이 인사는 광고업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여수시 요트마리나 시설관리 운영조례 시행규칙' 제17조에는, '운영위원'은 요트 분야에 관련이 있는 대학교수 또는 전문가 등으로 구성해야 한다는 규정을 정면 위반한 것으로 여겨진다.

당시 A사 대표는 브레이크뉴스와 전화 인터뷰에서 "권 시장을 보좌했던 사람은 오랜 친구 사이는 맞지만 자신의 회사와는 전혀 무관하다"고 밝힌바 있다.

김행기 시의원도 "여수시의회 제190회 임시회 업무보고에서 해양항만레저과를 상대로 웅천 이순신마리나 운영실태를 점검한 결과 기존의 운영업체는 위탁업무를 잘 수행해 모범사례로 꼽은 내용이 회의록에 담겨있다"고 말했다.

게다가 이곳 웅천 이순신마리나 일대는 '남해안 거점형 마리나항만' 개발사업과 맞물리면서 내년 착공을 시작으로 오는 2022년까지 국비 300억 시비 500억 등 모두 800억원이 투입된다.

특히 여수시가 개발하는 이 사업은, 올해 실시설계를 마치면 내년부터 본격 공사에 들어가기 때문에 이순신마리나 수익사업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그래서인지 지난 3월 웅천 이순신마리나 위탁사업자 입찰에 지역 업체 5개사와 외지업체 3개사 등 모두 8개 업체가 참여해 A업체가 우선협상대상자로 최종 선정되면서 여수시와 3년 계약을 맺었다.

하지만 A업체는 그동안 '요트마리나' 사업 수주 실적이 전무한 것으로 알려졌고 자본금 규모도 1억원으로 확인돼 갱신을 하지 못한 기존 업체의 자산규모 1천억 대와는 극명한 대조를 보이기도 했다.

여수해경 관계자는 "수사가 진행 중인 사안이라 구체적인 사실 확인은 해줄 수 없다"면서 "지금은 압수수색 자료를 분석 중에 있고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하게 수사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포토뉴스
메인사진
여수시, "청년부부 결혼축하금 200만원 지원한다"
1/3